티스토리 뷰

오늘은 쉽고 빠르게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을 알아봅시다. 살아가다보면 학교나 회사 기타 다양한 용도로 필요한 서류들이 많이 있는데요. 대부분 중요한 서류들은 쉽게 조회하거나 뽑을수 없습니다. 보통은 집 인근에 있는 동사무소 또는 주민센터를 방문해야하죠.

 

그래도 예전보다는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기 한결 수월해 졌습니다. 그 이유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기때문이죠. 요즘은 보통 주민센터등을 방문하기 어려운분들을 위해서 여러 서류들을 역과 같은 곳에 있는 무인발급기를 통해서 받을 수 있더군요.

 

 

물론 이 방법 조차도 시간이 허락되신분들만 이용할 수 있을텐데요. 인터넷발급을 이용하시면 시간적, 장소의 제약을 벗어날 수 있습니다. 단 준비해야하는 것들도 있으니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원하시는 분들은 최소한 두가지가 필요합니다. 인쇄를 할 수 있는 프린터와 자신의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공인인증서라는 것입니다. 보통 인터넷뱅킹을 사용해보신 분들이라면 다들 가지고 있겠죠.

 

 

당연히 오프라인에서 받으시려면 가까운 동,시구읍면에 기관을 방문하시면 되는데요. 이때는 자신의 신분증과 발급비용 1천원을 준비해주셔야만 합니다. 단점은 영업시간이 있고 휴무도 있으니 이부분도 확인하시고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원하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은 어디에서 받아야 할까요? 보통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의 서류를 정부에서 운영하는 민원24시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조회나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온라인으로 받지 못하는 것들도 있죠.

 

일단 인터넷상에서 민원24시 홈페이지를 검색해서 사이트에 접속해보겠습니다. 구글이나 다음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신다면 보다 안전하고 쉽게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들어가보니 이제는 정부24라는 이름을 사용하는것 같더군요.

 

사이트에 접속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워낙 수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우리가 원하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항목을 찾기가 너무 어려우실텐데요. 그럴때는 홈페이지 왼쪽 상단에 있는 검색창을 이용해서 찾아보시면 됩니다.

 

 

처음 검색을 사용했을때는 제 설명과 같은 메시지 창이 열릴 수 있습니다. 보안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았다는 내용인데요. 필수 적인 것이니 설치를 하고 진행해보실 수 있습니다.

 

필수적인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시고 나면 이제 정상적으로 검색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로 검색된 인터넷민원신청이 몇건 등장하는데요. 거기를 잘 살펴보시면 신청이라는 메뉴가 보이실꺼에요. 이를 선택해주세요.

 

이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은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 시스템이라는 곳에서 관리된다고 합니다. 우선 새롭게 열린 창에서 서비스 바로가기를 선택하시면 페이지를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기본적으로 필수 설치 프로그램들이 등장하죠.

필수적인 보안프로그램과 기타 발급에 필요한 정보를 사이트에서 확인해보시고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이 불가능한 프린터일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설치를 마치시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홈페이지가 등장합니다.

 

홈페이지 화면 상단부분에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이라는 것이 보일텐데요. 이것이 우리가 찾는 서비스 라고 합니다. 5가지 정도의 증명서를 받을 수 있는 메뉴이니 일단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화면에 테스트 증명서를 출력해볼 수 있는데요. 네트워크 공유방식을 쓰는 프린터는 인쇄가 불가능합니다.

테스트 출력같은 경우에는 패스해도 되는데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성명과 자신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는 칸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이용약관을 확인하시고 진행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당연히 신청을 하시려면 공인인증서로 접속부터 진행해야 하겠죠.

 

추가적으로 이후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거나 정상적으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이 진행되지 않을경우에는 이용안내라는 메뉴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자주하는 질문 메뉴에서 자신과 비슷한 증상에 대한 해결방안이 있는지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시면 몇가지 정보를 넣어주시고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 표시된 항목은 필수로 입력해야하는 부분이니 빠짐없이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어렵진 않으니 직접 해보시면 됩니다.

이후 과정은 필요한 항목을 체크하시고 발급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오프라인 주민센터에서 발급을 진행하실경우 천원이라는 비용이 발생하지만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은 무료로 진행할수 있으니 프린터만 있다면 직접 받는게 좋겠죠.

그래도 사이트 이용에 문제가 발생해서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없는 분들은 사용자 지원센터를 통해서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평일만 운영되며 오전 9시부터 저녁6시까지만 이용하실 수 있다는 점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이라는 주제로 글을 써보았는데요. 사실 별것아닌것 처럼 보이지만 이런 서류하나하나가 매우 중요하니 조심해서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드립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